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블로그 글쓰기 방법/ 주의할 점 (티스토리 초보 블로거)

잡다한 정보, 상식

by 블로거Y 2021. 7. 29. 20:38

본문

반응형

티스토리 블로그 사용법을 익히면서 정리한 블로그 글쓰기 방법/주의할 점입니다.

1. 글 수정은 웬만하면 자주 하지 않기


잦은 글 수정 X

블로그 글은 수정을 자주 하면 좋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. 글 검색이 뒤로 밀리기도 하고 더 큰 문제는 잦은 글 수정으로 저품질이 올 '가능성'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데요. 

사실 글 수정과 저품질의 연관성에 대해선 아직까지 확실히 알려진 바가 없다고 해요. 개인 경험에 따라 글 수정 후 결과가 천차만별인 듯합니다.  


하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글 수정을 하더라도 하루에 여러 개의 글을 단시간에 수정하지 말고 정말 큰 오류가 있는 글만 건드리는 게 좋습니다. 블로그의 글 내용이나 제목을 약간만 수정한 건 아직까지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어요. 이 정도 수정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.

 

블로그 글 수정에 대해서는 여전히 가타부타 말이 많지만 웬만하면 너무 잦은 수정(특히 글 제목)은 하지 말고, 위험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게 맞다고 봅니다.

 

2. 링크해제 하기


블로그 글에 내부 링크(자신이 쓴 글을 블로그 글에 링크하는 것) 말고 외부 링크(예: 광고, 특정 사이트 홍보 등)가 너무 많으면 블로그 지수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. 

아무래도 방문객들이 자꾸 외부 사이트로 유출이 되어 블로그 체류시간도 적어지고, 여러모로 내 블로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 

 

만약 외부 링크를 원하지 않는데도 글 쓸 때 자동으로 링크가 만들어지는 경우에는 이 링크를 해제시켜 주면 돼요. 예를 들면 홈페이지 주소를 적을 경우, 파란 글씨로 밑줄 쳐지면서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이 됩니다. 

 

링크 해제하는 법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

<자동 링크 해제하는 법>

 

 

www.tistory.com


링크가 걸려있으면 위의 글씨처럼 색깔이 파랗게 변하고 밑줄이 쳐집니다.

이 링크를 해제해보겠습니다. 


1. 링크가 걸린 주소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주세요.


2.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 메뉴의 '링크 모양 아이콘'을 눌러준 뒤 '링크 해제'를 눌러주세요. 링크 해제를 누른 후 주소에 밑줄이 사라졌는지 확인해주세요. 밑줄이 더 이상 안 보이면 링크가 해제된 게 맞습니다


3. 글자 크기 확인하기 / 미리 보기 


티스토리에서는 '글 쓸 때 보이는 화면에서의 글씨 크기''글이 발행된 후의 글씨 크기'가 서로 다릅니다.

그리고 pc화면과 핸드폰 화면의 글씨 크기가 또 다르기 때문에, 실제로 글이 발행되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. 글자크기가 너무 작거나 혹은 너무 커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예전엔 글 쓰고 확인을 잘 안 했는데 요즘은 '가독성'이라는 게 블로그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감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글 쓰고 나서 직접 핸드폰이나 pc 화면으로 확인을 하거나, 글 발행 전에 하단 메뉴에서 미리보기를 눌러 확인해주세요

 

 

미리보기를 하면 PC 화면/ 모바일 종류별로 글씨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4. 맞춤법 검사 하기


티스토리의 맞춤법 검사 기능은 꽤 유용합니다. 예전엔 그냥 Self로 맞춤법 검사를 하고 글 발행을 눌렀다면 이제는 글 다 쓰고 마지막 단계에서 꼭 맞춤법 검사를 해주는 습관이 생겼어요. 

 


생각보다 습관적으로 틀리는 맞춤법들이 많이 있더라고요. 자주 틀리는 맞춤법 오류도 점검할 겸, 글 쓰고 마지막 단계에서 점검해주시면 좋습니다. 

 

5. 그룹 사진 만들기

사진을 여러 장 동시에 올려야 할 때, 아래로 나열되는 게 너무 공간을 차지해서 싫으시다면 그룹으로 사진을 묶으실 수 있습니다. 마우스로 사진을 드래그해서 배열하고 싶은 사진 옆에 놓아주세요

 

 

위와 같이 사진을 나란히 배열할 수 있습니다. 경우에 따라 사진을 그룹으로 묶으면 더 깔끔해 보여서 종종 쓰는 방법이에요. 

 

다만 모바일에서는 그룹 사진이 정말 작게 보입니다. 글씨 있는 사진이라면 모바일 사용자에게는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, 그룹 사진 말고 한 장씩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. 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